건강에 대하여...

체질 개선

다사랑[나비친구] 2012. 4. 7. 22:15

*어린이 채질 개선

-감기:칡차. 칡뿌리를 끓여 먹는다.[칡 전분 1컵을 물에 저었다가 가라앉은 물을 서너번을 반복한 다음 윗물만 먹인다.

-감기 후유증:[기침과 가래가 계속 될 때]무를 껍질 째 얇게 저민 다음 용기에 누런 설탕과 저민 무를 켜켜히 쌓아 넣고 쭈글쭈글 해질때까지 이틀 정도 둔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끈적끈적 녹아 있는 시럽을 물에 타서 먹이면 좋다.

-허약체질: 미꾸라지 [해감법:소금물에 넣거나, 기름에 이틀정도 놓아둔다]해감 시킴 미꾸라지를 참기름 부은 팬에 볶는다. 볶은 미꾸라지를 곰국으로 끓인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미꾸라지를 토막내어 말려서 곱게 가루로 만든 다음 1티 스픈으로 하루 2~3번 먹인다.

-발육부진:생굴[5~8월은 먹지 않는다]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.빈혈에도 좋다.

-머리 좋아지는 음식:등푸른 생선[꽁치:주의 산만한 아이에게 좋다.고등어,참치,삼치,정어리,방어등]

-아토피 피부[동의 보감에는 태열이라 한다]:탱자 달인 물을 자주 먹인다.탱자는 고기로 인한 식중독,두드러기에도 좋다.코코아 초코렛,아이스크림은 좋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않다.샤워를 자주 한다.입욕을 금한다.묵인 옷을 입힌다.침구류는 일광욕시킨다

 

*소아의 체질 개선

-경기:미나리 생즙 +꿀 [줄기와 잎을 갈아 꿀을 타서 먹인다]  경기 할 때는 절대 주무르지 말고 안아만 준다'

-밤에 우는 아이:굴조개 껍질 [한방이름으로 모려라고 한다] 쌀일 듯이 일어서 말려서 살짝만 팬에 볶아 곱게 가루내서 1티스픈  먹는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왜 우는지 먼저 살핀다,우는 아이에게 젖을 빨리 주지 말라.

-식욕부진:무화과 조림[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얇게 저며서 끓여서 말려서 가루 내어 먹는다.]

-천식: 배 + 두유 [배즙과 두유를 섞어 먹인다. 두유대신 연근 생즙을 넣어도 좋다]

         배 윗 부분을 도려내고 가운데 씨를 빼내고 꿀을 넣어 뚜껑을 덮는다.이쑤시개로 배 뚜껑을 고정시킨후 찜통에서 찐 다음 꽉 짜서 즙을 낸다.

-해열:금귤즙[피로해복에도 좋다] 미열엔 오래 먹이도록 한다. 꿀이나 설탕으로 조려서 먹어도 좋다.

         두부를 짜서 같은 분량의 밀가루로 반죽해서 거즈에 두툼하게 해서 이마에 올린다.

-촉농증: 마늘즙 [외용으로 한다] 마늘을 즙에 내어 두 배 가량의 꿀을 넣는다. 독하면 물을 회석시킨다.면봉에 찍어서 코 속에 발라준다.

            무를 갈아 생즙을 내어 소금을 넣어 간간하게 맛을 낸다. 박하내[약국]를 2그램정도 떨어뜨려서 면봉으로 찍어 코속에 바른다. 장기간 한다.

-알레르기 비염: 무즙 세척액 [무즙에 소금을 약간 타서 코속에 바른다]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목련꽃을 우유에 넣고 끓인다.건더기는 버리고 액을 면봉에 적셔 코속에 바른다.

-코피:연근 뿌리 [지혈과 해열작용] 생즙을 내어 사이다나 음료를 타서 먹인다.연근 구멍에 설탕이나 꿀을 넣어 구멍에서 나오는 즙을 먹는다.

-편도선:아이스크림이 좋다.[염증을 삭혀 준다.편도 열을 내려 준다] 감기 결렸을 때에 코는 한쪽씩 푼다.

-보약:어린이에게 보약 먹이는 시기는 돌이 지난 다음부터 가능하다.녹용은 3년을 연속으로 먹인다.[녹용은 나이에 반,또는 나이대로]

        소화기 계통이 약한 아이는 봄에 기관지 개통이 약한 아이는 가을에 먹인다.

 

*청소년의 체질개선

-편도선:구운 새우젖[새우젖 한 주먹을 꽉 짜서 새우를 팬에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내다 가루를 60도 각도로 자른 빨대 끝에 묻힌다.입안에 넣어 환부에 대고 분다.

           3~3번 정도한다.

-다래끼:소금찜질 [검고 굵은 소금이 좋다] 소금을 뜨겁게 볶아 거즈에 싸서 환부에 대고 찜질한다.

-신경불안: 멸치 [뼈 강화 ,성장촉진,신경강화]

-빈혈:딸기 [신경통 관절염에 좋다] 딸기 쉐이크를 만들어 먹으면 더욱 좋다.

'건강에 대하여..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얼굴과 신체  (0) 2012.04.07
체질과 얼굴로 읽는 속병  (0) 2012.04.07
동의보감[신재용 박사]  (0) 2012.04.07
오래살게 해 주는 음식^♥^  (0) 2012.03.21
체질  (0) 2012.03.20